알아봅시다 :: 국민연금 수급자만의 특별한 혜택 :: 수급자 맞춤형 서비스 :: 국민연금 수급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이 제공하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100세 시대 동반자 국민연금 정보제공 서비스 :: 국민연금 새 소식과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수급자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국민연금 수급자 전용 홈페이지(pensioner.nps.or.kr)

수급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 각종 서식 제공, 급여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좀 더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수급자 전용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보 「국민연금」·뉴스레터 발송

국민연금 제도 뿐만 아니라 노후 생활, 문화, 여행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사보(분기별 1회)와 뉴스레터(월 1회)를 신청하신 분들에게 정기적으로 발송해드리고 있습니다.
* 사보신청 :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분야별 정보-홍보-사이버홍보관-사보 정기구독 신청
* 뉴스레터신청 :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분야별 정보-홍보-뉴스레터-뉴스레터 신청

사랑나눔 서비스 :: 따뜻한 온기와 사랑을 나눕니다. 국민연금의 사랑나눔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사랑잇는 안부전화

홀로 계신 어르신, 중증 장애 수급자 분 등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분들에게 정기적인 안부전화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 고령 또는 중증장애 등 독거 연금수급자 우선으로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참여형 서비스 :: 자신 안에 있는 열정과 사랑을 함께 나눠요. 국민연금 수급자라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는 참여형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연금나눔이 봉사단, 수급자 동호회

보람있는 노후생활에 도움을 드리고자 국민연금 수급자분들의 자발적인 모임 ‘연금나눔이 봉사단’과 ‘수급자 동호회’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희망하시는 분들은 관할지사로 방문 또는 유선 신청 가능합니다.

수급자 교양강좌

행복한 노후생활에 도움이 되는 교양강좌(건강한 장수, 나눔의 기쁨, 숨은 재능개발, 노년 취업 노하우, 노후자금관리 등)를 개최하여 배우는 기쁨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희망하시는 분들은 관할지사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 서비스 :: 필요할 때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는 생활지원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찾아가는 연금서비스

고령 등의 이유로 거동이 불편하여 지사 방문이 어려우신 경우, 찾아가는 연금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국민연금공단 직원이 직접 찾아가 국민연금 업무 처리를 도와드립니다.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1. 맞춤형 연금서비스 : 연금상담, 연금 청구, 각종 변동 신청(신고) 및 국민연금실버론 접수
2. 동행서비스 : 국민연금 관련 서류구비를 위한 행정기관·병원 동행 서비스
3. 생활지원서비스 : 노후설계, 건강, 여가활동, 복지시설 등 정보 제공

어떻게 신청하나요?
홈페이지(pensioner.nps.or.kr)에서 신청하시거나 국민연금 콜센터(국번없이 1355), 가까운 국민연금
공단 지사로 전화하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증 카드

월 10만원 이상을 받고 계신 수급자 중 희망하시는 분들께 국민연금증 카드를 발급해드립니다. 현행 종이형 수급증서와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수급자임을 확인하는 기능을 가지며,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 및 할인혜택이 제공됩니다.

누가 발급 받을 수 있나요?
노령연금, 분할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을 월 10만원 이상 받고 계신 수급자 중 본인이 희망하여 신청 하신 분

카드 종류 및 연회비는 어떻게 되나요?
일반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로 나누어지며 연회비는 면제됩니다.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철도요금 30~50% 할인(만 65세 이상), 여행 상품할인, 문화행사 참여, 쇼핑 할인, 주유 할인, 요식 할인, 보청기 할인, 영화 할인 등 제공

상담 및 신청 방법은?
각 은행(카드) 콜센터*로 전화하시면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고, 신청은 각 은행(카드) 영업점을 내방하시거나 우편 및 유선 신청도 가능합니다.
* 신한은행(카드)영업점 ☏1544-8111, 우리은행 영업점 ☏1599-3600, 농협은행 영업점 ☏1644-4000
국민연금 실버론

국민연금 수급자의 노후 생활 안정을 위해 긴급자금을 낮은 금리로 빌려주는 대부제도입니다.

신청대상은?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로서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급)수급자가 해당됩니다.
※ 제외대상: 국민연금실버론 등 국민연금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자, 개인회생·파산자, 연금급여 지급이 중지·정지 또는 충당 중인 자, 기초생활수급자 등

어떤 용도로 신청할 수 있나요?
1. 의료비 : 본인 및 배우자의 의료비
※ 치료나 요양 목적이 아닌 경우는 제외
2. 배우자 장제비 : 배우자의 사망
3. 전·월세자금 : 본인 및 배우자의 전·월세보증금
4. 재해복구비 : 본인 및 배우자의 재해복구비

얼마나 빌릴 수 있나요?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최고 500만원)이내에서 실소요비 수준을 빌릴 수 있습니다.
※ 신청 당시 지급받고 있는 연금월액을 기준으로 산정
※ 2015년 7월부터 대부한도 최고 750만원으로 상향


대부금은 어떻게 받나요?
대부 신청을 하시면 심사를 거쳐 본인 명의의 통장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 이자는?
대부이자율은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 기준으로 매 분기별로 변동되며, 연체이자율은 대부이자율의 2배를 적용합니다.
※ 2015년 2/4분기 대부이자율은 2.11%

대부금 상환은 어떻게 하나요?
상환기간은 최대 5년 이내이며, 원금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매월 상환원리금은연금월액의 1/2이하가 되어야 하며, 매월 연금지급일에 자동이체로 상환하여야 합니다. 필요시 연금급여에서 공제신 청을 하거나 가상계좌로 수시 상환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본인이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국민연금 콜센터(국번 없이 1355)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잠깐!!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수급자를 위한 또 하나의 혜택, 국민연금 청풍리조트 특별 할인

국민연금 수급자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국민연금청풍리조트”에서 40~70%의 할인혜택을 제공합니다.
천혜의 경관이 이루어진 청풍리조트에서 삶의 여유를 누려보세요.
예약문의 043)640-7000
홈페이지 www.cheongpungres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