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S NEWS :: National Pension Service NEWS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 국민연금공단에 설치 :: 노후준비지원과 관련한 중장기 종합계획을 범부처별로 수립하고 국민연금공단에서 관련 사업을 전담하도록 하는 내용의 ‘노후준비지원법 제정안’이 5월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노후준비지원법 제정안’은 노후준비지원 방안을 정부 주도하에 장기적으로 모색하고 국민연금공단의 관련 영역을 확대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공단은 2008년부터 공공기관 최초로 노후준비서비스를 시행하였으며 총 3,591명의 노후준비상담사를 양성, 온라인 서비스 ‘노후준비 종합포털 내연금’ 운영 등 인프라 구축을 거쳐 노후준비서비스 전문기관으로서의 기반을 다져왔다. 제정안 통과로 국민연금공단에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를 설립하는 한편, 국민연금 등의 정보 요청 근거를 마련해 노후준비서비스 지원의 편의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 노후준비서비스, 201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 지난 4월 16일(목), 국민연금공단의 노후준비서비스가 「201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노후복지 서비스부문 대표브랜드에 선정되었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로부터 인기와 사랑을 받은 최고의 브랜드를 가려 이를 널리 알리고자 마련된 것으로, 동아닷컴, 한경닷컴, MBC등이 주최해 2006년부터 실시되어 왔다. 특히 2015년에는 12개 부문에 85개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온라인 투표를 통해 대표브랜드가 선정되었다. 평가 결과에 따르면 공단은 인지도, 마케팅 활동, 발전기여도, 신뢰도 등 모든 항목에서 타기관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총점 89.2점으로 노후복지서비스 부문에서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공단은 더 많은 국민들이 전문적인 노후준비서비스를 받아 100세 시대에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노후준비 중추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 청풍리조트 산책로 ‘자드락 호수길’ 개장 :: 지난 4월 13일(월), 청풍리조트 레이트호텔 산책로 ‘자드락(나지막한 산기슭의 비탈진 땅이라는 뜻의 순우리말)호수길’을 개장했다. ‘자드락 호수길’ 조성 사업은 청풍리조트의 안정적 수익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지난해 12월 산책로 설계를 시작으로 2월부터 4월까지 본 공사를 실시한 후 개장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장한 산책로는 레이크호텔과 제천시의 대표적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자드락길 제1코스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호텔 방문객 뿐 아니라, 제천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즐겨 찾을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총 길이는 1.8㎞이며 호수 주변을 따라 걷는 1구간과 호텔입구 동산을 걷는 2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조명을 설치해 밤에도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는데 야간풍경이 특히 더 아름답다. :: NPS cafe 36.5 부산점 개점 :: NPS 카페 36.5 부산점이 지난 4월 21일(화) 공단 부산사옥 1층(부산시 연제구 소재)에 개점하였다. NPS 카페 36.5는 공단이 지원하는 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카페로 ‘사람의 체온(36.5)처럼 따뜻한 세상, 1년 365일 사랑이 가득한 커피’라는 가치를 담고 있으며, 이번에 문을 연 부산점은 2011년 10월 잠실에 1호점을 낸 이후, 강남점, 대구점, 대전점에 이은 5호점이다. 부산점은 기초수급자 중에서 바리스타 자격이 있는 여성인력 3명을 직원으로 채용하였으며, 인근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점보다 최대 50% 저렴한 가격으로 커피를 판매한다. 특히 커피콩은 베트남, 네팔 등에서 생산한 공정무역커피를 사용한다. 공단은 사옥의 자투리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여 기초수급자, 아동양육 한부모 가정, 결혼이주여성,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과 카페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카페 매출의 10%를 어려운 이웃에게 후원금으로 기부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확산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 사회책임 보고서, ‘美 LACP 비전 어워드’ 금상 수상 :: 공단의 사회책임경영 보고서가 세계적 권위의 마케팅 조사기관인 미국 LACP가 주관하는 ‘2013/14 비전 어워드’에서 「사회책임경영」과 「지속가능경영」부문 금상을 수상하였다. LACP 비전 어워드는 전 세계 보고서 관련 가장 권위있는 글로벌 어워드로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을 비롯해 세계 유수 기업 및 정부기관, 비영리 단체의 연차보고서를 평가해 시상하며, 매년 20여개국, 1,000여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공단의 보고서는 LACP의 8개 평가항목 중에서 전달력, 재무보고내용, 메시지 명확성 등 6개 분야에서 만점을 획득해 100점 만점에 98점의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종합 평가에서는 전 세계 1,000여개 기업 출품작 가운데 25위로 연기금 기관 중 유일하게 ‘Top 50 애뉴얼 리포트 월드와이드’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공단은 2012년부터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발적 국제협약인 UNGC(UN Global Compact)에 가입하고, 매년 사회책임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국민연금 콜센터, 11년 연속 우수콜센터로 선정 :: 국민연금 콜센터가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실시하는 서비스품질지수(KSQI)조사결과 11년 연속 우수콜센터로 선정되었다. ‘KSQI’는 콜센터 부문 국내 최고의 평가로 수신여건, 상담태도 등 5개 분야 16개 항목에 대해 매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국민연금 콜센터는 2005년 처음 우수콜센터로 선정된 이후 올해까지 11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46개 공공부문 중 최고 득점을 받아 2013년부터 3년 연속 ‘공공부문 1위’라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지난 해에는 상담업무량이 전년도 대비 10%가량 증가한 상황임에도 역대 최고 점수(97점)을 유지해 수상의 의미가 더욱 크다. 국민연금 콜센터는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전국에 5개 센터를 두고 있으며, 단일화된 번호(국번없이 1355)로 전국 어느 곳에서 전화를 해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 콜센터 서비스 품질 지수(KSQI) 결과 추이 :: 2015년 97 :: 2014년 97 :: 2013년 94 :: 2012년 92 :: 2011년 93 :: 2010년 95 :: 2009년 94 :: 2008년 92